바로가기 메뉴
KOSEN에 가입하시면 더 많은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담당자

코센리포트

코센리포트는 KOSEN 회원님들이 작성하는 최신연구동향 보고서입니다.
원하시는 주제는 '주제신청' 게시판에, 보고서 작성을 원하시는 분은 '작성신청' 게시판에서 참여해주세요.

생명과학

노화 과정에서 라파마이신의 표적 기작 역할에 대한 연구 ( 동향보고서 )

노화의 과정은 유전자와 환경적 요인에 의해 조절되는 매우 복잡한 특성이 있다. 라파마이신 (rapamycin) 신호 기작의 표적인 mTOR 신호 기작은 모든 진핵생물에서 수명을 조절하는 대표적인 기작으로, 식이조절의 효과를 매개한다고 알려져 있다. mTOR은 아미노산, 산소, 호르몬 및 스트레스와 같은 다양한 요소를 감지하는 에너지 가변 저항기이다. 유전자의 발현, 리보솜 생성, 단백질 항상성 및 미토콘드리아의 대상 등 세포 기능을 변화시켜 수명을 조절한다고 알려져 있다. mTOR 신호전달 경로에 문제가 생길 경우 암, 신경퇴화 및 자가면역과 같은 여러 노화와 관련된 질병을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야기할 수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전사, 번역, 자가포식작용 및 대사 과정을 통해 수명과 노화가 조절될 때, mTOR 신호 기작의 역할을 요약하고자 한다. 많은 연구를 통해서 mTOR 및 라파마이신을 통한 노화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이를 정리함으로써 앞으로의 수명 연구에서의 중요한 부분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 원문은 파일 다운받기를 해주세요 :-)
 
해당 콘텐츠에 대한 회원님의 소중한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평가하기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비공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