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KOSEN에 가입하시면 더 많은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담당자

코센리포트

코센리포트는 KOSEN 회원님들이 작성하는 최신연구동향 보고서입니다.
원하시는 주제는 '주제신청' 게시판에, 보고서 작성을 원하시는 분은 '작성신청' 게시판에서 참여해주세요.

보건의료

스마트의료 인프라 구축에 대한 동향과 활용 방안 ( 동향보고서 )

2020년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키워드는 코로나바이러스라고 할 수 있다. 코로나바이러스가 미친 영향은 단순히 지역적 감염을 넘어 전 세계로 빠르게 전파되었고 높은 감염률과 사망률을 초래하였다. 불과 6개월 사이에 3천만 명 이상의 확진자가 발생하였으며, 100만 명에 가까운 사람들이 사망하였다. 이로 인하여 건강뿐 아니라 사회, 경제 그리고 문화적으로도 많은 변화를 초래하였으며 이는 아직도 현재 진행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대한 대응 방안으로 스마트의료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특히 공공장소에서의 질병 노출에 대한 우려로 비대면 접촉을 통한 스마트헬스케어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디지털 헬스케어를 이용할 경우 감염병의 위험에서 의료진과 환자를 동시에 보호할 수 있고, 환자의 의료 편의를 증진시키고 사회적 의료 비용의 감소가 가능하다. 이와 관련하여 이 리포트에서는 스마트의료 인프라 구축에 대한 동향과 활용 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스마트헬스케어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고 있는 배경은 크게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1) 병원이 주도했던 치료 중심의 서비스에서 환자 또는 의료 소비자가 관리하는 예방과 건강관리 중심으로 변했으며, 2) 기존에 대형 병원에 설치되었던 의료기기들이 기술의 발전에 따라 소형화되어 개인이 소유하여 자가 건강 측정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또한 3) 의료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고령인구의 증가와 산업화로 인한 만성병 환자의 증가가 개인 및 사회적 의료비 증가를 가져왔고, 이에 대한 가계 부담이 급증하면서 이에 대한 대안으로 스마트의료가 제시되었다. 그리고 4) 그동안 축적된 의료 데이터를 분석하여 보다 정확한 의료 진단을 보다 빠르게 내리는 것이 가능해졌고, 개개의 환자들에 맞는 맞춤형 의료의 구현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림 1. 스마트헬스케어의 부상 배경 (출처: 스마트헬스케어의 시대, 데이터 전쟁을 대비하라, 삼정 KPMG 경제연구원, 2018.)

스마트의료 또는 디지털의료는 정보통신 기술을 의료에 활용하여 예방, 진단, 사후관리의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여 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고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원격의료서비스를 말한다. 특히 최근의 코로나 팬데믹(Pandemic)은 의료산업 분야의 전반에 걸쳐 변화를 가져왔는데, 기존의 사후 치료 방식에서 의료 데이터를 기반으로 예측과 예방 중심과 건강관리의 패러다임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는 단순히 개인의 편의 증진뿐 아니라 사회적 의료 비용의 감소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 원문은 파일 다운받기를 해주세요 :-)
해당 콘텐츠에 대한 회원님의 소중한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평가하기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비공개 댓글